본 약관은 나이스정보통신 주식회사(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NIBS SYSTEM”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과 “회사”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이용조건 및 절차 등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서비스 이용에 관하여는 본 약관을 적용합니다.
2.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관하여는 전기통신사업법, 수표법, 여신전문금융업법, 통신비밀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 및 회사와 별도로 정한 개별 이용계약서(특약서 등)의 규정을 적용합니다.
1. 약관은 본 약관의 내용에 동의한 "회원"에게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내 “공지사항” 화면 등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공지하도록 합니다.
3. 본 약관은 변경될 수 있으며,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그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7일 전에 전 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의 권리 제한 또는 의무 부과 등에 관한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 적용일자 30일 전에 공지하도록 합니다.
4. "회사"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서비스"의 “회원정보”를 삭제하고 회사의 "서비스"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본 약관에 동의 한 후 다음 서비스 등록 신청을 하고, "회사"가 해당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회사"는 "서비스 등록 신청자"(이하 "신청자")의 서비스 등록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으며, "회사"가 이를 알지 못하고 이미 승낙한 경우라면 추후 일방적으로 이용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 등록 과정에 있어 "회사"는 "신청자"에 대하여 본인인증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은 "신청자"가 입력한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성명, 성별, 통신사정보를 이용하여 진행되며, "회사"는 실명확인절차를 취할 수 없는 이용신청에 대하여 "신청자"에게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5. 이용 계약의 성립 시기는 "회사"가 서비스 등록 완료를 신청 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6. "회사"는 "신청자"에 대하여 "청소년보호법" 등 관련법령 또는 제휴 금융기관의 이용정책에 따른 이용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서비스"에 이용하는 “계정"은 암호화 하여 저장합니다.
2. "계정"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으며 제3자에게 자신의 “계정"을 알려주거나 제3자가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3. "회원"이 “계정"을 도용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즉시 "회사"에 사용정지를 요청하거나 비밀번호를 초기화 해야 합니다.
4.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회원"의 "계정"이 유출∙도용되는 경우 "회사"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회원"은 “서비스”에 로그인하여 ‘개인정보’ 관리화면을 통해 본인의 “계정”에 등록된 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 식별을 위해 필요한 아이디(ID)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1.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회사"에 대하여 그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전항에 따른 정정요구를 받은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내용을 정정요구를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그 결과를 이메일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결과를 전달합니다.
1. "회사"는 관련 법률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회사"는 사용자 환경상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배상 책임이 없습니다.
4. "회사"는 "서비스" 제공자로서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기간 동안 필요 정보를 보관합니다. 또한 보관중인 자료에 대하여 권리가 있는 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관련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이메일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1. "회원"은 각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은 관련법률, 본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3. "회원"은 "회사"의 사고조사가 필요한 경우 "회사" 와 "금융기관"의 요구에 협조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가입신청 시 기재한 "회원정보" 등이 변경되었을 경우 "회사"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하며, 이러한 고지의무를 게을리함으로써 발생하는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1. "서비스"는 "회사"와 "금융기관"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2.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운영상, 기술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초기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 본 조 2,3항에 따라 “서비스”가 변경, 중단 될 경우는 제12조("회원"에 대한 통지) 규정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6. "회사"의 정책 또는 환경변화 등의 사정으로 인해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서비스 전부 또는 일부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7. "회사" 에게 다음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 “서비스”를 즉시 종료할 수 있습니다.
1. "회사"가 "회원"에게 통지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내용을 “서비스” 내 “공지사항” 화면 등에 게재하거나, 문자메시지(SMS), 이메일 등으로 회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불특정 다수의 "회원"에게 통지하는 경우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서비스” 내 “공지사항” 화면 등에 게시함으로써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특정한 "회원"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전항에 의한 방법에 의합니다.
1. "회사"는 "회원"에게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회원"의 자격을 일시 정지하거나 상실시키는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이의신청 및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3. "회사"는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등 관련법률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통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항에 따른 영구이용정지 시 "서비스" 이용을 통해 획득한 모든 혜택이 소멸되며, "회사"는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4.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제12조에 정한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5.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조치 등에 대하여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른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신청에 정당한 사유가 있을 경우 "회사"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하여야 합니다.
1. "회사"는 "정통망법" 등 관련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률 및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2. "회사"가 "회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해당 "회원"의 동의를 받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회원"의 동의 없이 목적 외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하여 발생한 모든 책임은 "회사"가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회사"는 천재지변,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정전, 화재, 통신장애 기타의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이동통신사 등 통신서비스 및 카드사, 은행 등의 금융서비스 제공 상의 문제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이 불가한 경우 "회원"은 해당 이동통신사 및 카드사, 은행의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해결하여야 하며, "회사"는 그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3.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이 입력한 내용대로 처리한 경우 도난, 분실 기타의 사고로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1.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의견 및 불만의 제기, 손해배상의 청구 등의 분쟁처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회사"에 대하여 분쟁처리를 신청한 경우에는 "회사"는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 결과를 "회원"에게 안내합니다.
3.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대한민국의 법령이 적용되며, 그 분쟁의 처리는 대한민국 “민사소송법”에서 정한 절차에 따르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전속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1. 이 약관은 2020년 00월 00일부터 적용됩니다.